총회교육원에서 인사드립니다. (향후 교육계획)

관리자
조회수 80

총회교육원에서 인사드립니다.


제법 날씨가 추워졌습니다. '위드코로나'라는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였지만, 아직도 앞날은 불투명하고, 목회 환경에 대해서도 여전히 불안이 남아 있습니다.


연말과 새 해를 맞아 목사님들 모두 바쁘시리라 생각합니다.


일전에 새해 목회 계획 세우기 위한 자료를 일차 보내드렸습니다만, 이를 실제로 적용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마땅히 찾기가 어렵습니다. 혹 개 교회 차원에서 필요한 도움이 있으면, 서슴치 말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
<zoom 공부방 일정>


현재 매주 금요일 10:30-12:00 에 모이는 'zoom 공부방'은


1. 이번 주 금요일(11.12)에 최주훈 목사님이 인도하시는 네 번의 예배학 강의가 끝납니다.


2. 그 다음 주 (11.19)에는 제가 "목회자의 자기 계발과 영성"이라는 제목으로 한 강좌를 할 예정입니다.


3. 그 다음 주(11.26)에는 베델성서연구원장이신 이홍렬 목사님이 "루터교 목회와 베델성서연구 프로그램"에 대해서,


4. 그 다음 주(12.3)에는 김은섭 총회장님이 "목회자들을 위한 조언"을 주제로 각각 강의해 주실 예정입니다.


우리 총회 현장에 맞추어 여러분의 새해 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세 강좌를 기획하였습니다. 그리고 12. 3 금요일 이후 잠시 방학을 한 후 1월에 zoom 공부방을 재개할 생각입니다.


짧은 시간이지만 매주 한 번 화상을 통해 만나 함께 공부하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은 여러가지로 의미가 있습니다. 우선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만남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고, 우리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공통의 신학적 기반을 찾기 위한 학문적, 목회적 토론은 또 다른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.


<총회교육원 향후 교육사업 계획>


이외에도 총회교육원에서는 이 시간들을 더욱 유의미하게 만들기 위해 공부나 대화 중 나온 제안들을 실천에 옮기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.


1. 우선, "루터교회란 무엇인가?" 교재를 좀더 잘 가르치기 위한 보충 교육자료를 최태성 목사님이 준비한 강의 자료를 토대로 만들고 있습니다. 주제마다 찾아 첨가한 참고 도서목록만으로도 목사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.


2. 또한 가칭 루터교회에 대해 낯설어하는 방문자들이나 초신자들을 위해 루터교회를 간략하게 소개할 수 있는 "루터교회는 이상한 교회가 아닙니다."(가칭) 라는 제목의 소책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. 예배 의식뿐 아니라 복장이나 제스처 등, 일반적인 의문들에 답할 수 있는 자료집인데, 이 제안 역시 zoom 공부방을 통해 얻은 것입니다.


3. 무엇보다 중요하고, 또 목사님들이 일관되게 요구하는 것은 세례 입교 교육 과정에 대한 통일된 절차 및 교재를 마련하는 일입니다. 지금 기획 단계입니다만, 논의로 그치지 않고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오도록 노력할 것이고, 그 과정도 공개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.


이러한 일들에 각 교회들마다의 '현장성'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. 이를 위해 목사님들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 교육원에서도 목사님들의 구체적인 목소리를 듣고자 설문조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.


새로 맞이하는 2022년도가 총회와 개 교회와 목사님들 모두에게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기도합니다.


2021. 11.11

총회교육원장 박일영 목사



0 0

주소:  (우)04326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월로2길 21-11

Copyright © educenter.lck.or.kr  all rights reservice

총회 대표전화: 02-3789-7430      /      총회교육원: 070-7709-2623

주소:  (우)04326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월로2길 21-11 

Copyright © educenter.lck.or.kr  all rights reservice